<개론>

대괄호 안에 각 문항의 키워드를 명시해주고 있다.

길을 잃을 어린양(취준생)들에게 올바른 길을 안내해주는 양치기 같은 존재로

자소서 작성하는 내내 작성하고 있는 내용이 키워드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지는 않은지

유심히 살펴봐야겠다.

 

<자기소개서 세부항목>

(주의사항)
블라인드 사항을 직·간접적으로 표현한 문구 발견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. (예 : 성별, 나이, 출신지역, 출신학교, 학력, 가족관계 등)

* [지원동기 및 전문성] 전력거래소에 지원한 동기지원 직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온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.

(지원동기)

많은 취준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자소서 문항 1위, 바로 그 지원동기다.

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지원동기는 결국 '회사와 연관지을 수 있는 나의 경험이 있는가'로 함축할 수 있다.

회사의 사업, 비전, 인재상 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경험/경력을 작성해주면 좋다.

예를 들어, '거래소의 이런 사업이 있는데 나 또한 팀 프로젝트에서 관련 경험을 해 보았다.'로 시작하는 경험을 풀어내면 좋겠다.

(전문성)

전문성이란 지원자의 어떤 경험과 역량이 직무기술서의 항목과 맞아 떨어지는가를 보는 내용이다.

결국 지원동기와 밀접하게 연관될 수 밖에 없다.

직무기술서를 꼼꼼히 읽어보되, 유튜브나 현직자를 직접 만나 해당 업무가 실제로 어떠한지 잘 파악하고

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해 주어야 뜬 구름 잡는다는 느낌이 덜 할 수 있을 테다.

이때 인턴이나 실습 경험이 있으면 그런 경험을 토대로 주변 선배들의 행태를 잘 돌이켜 생각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.

* [책임감] 조직(집단)갈등 상황을 극복하고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포기하지 않고 완수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.

 

(책임감)

'조직 내 갈등 상황'이라고 해서 반드시 '갈등'에 국한되어 생각할 필요는 없다.

결국 책임감을 묻는 문항임으로 '갈등', '어려움', '높은 목표' 등 포괄적으로 '어려운 상황' 속에서 끝까지 일을 완수한 경험을 적어주면 좋겠다.

일을 '완수'하는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비록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결과가 좋지만은 않았더라도

그 과정 속에서의 지원자의 노력과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춰 작성해보자



* [혁신] 문제 상황에서 원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식을 시도한 경험과 그로 인한 결과를 기술하여 주십시오.
(새로운 시도로 인한 성과 또는 실패 후 얻은 교훈 등 자유롭게 기술)

(혁신)

이 문항에서도 마찬가지로 '문제 상황'이라고 해서 꼭 '문제'에 한정 지을 필요는 없다.

상황보다 어떠한 이유에서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다.

새로운 방식/시도를 실시해야 했던 타당한 이유와 근거(현실적인 이유가 될 수도 있고, 지원자의 성향이나 가치관일 수도 있음)를 바탕으로 어떻게 시도했고,

가장 중요한 교훈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해주되 앞으로의 다짐을 적어주는 것도 필수적이다.

 

 

<더보기>

#6. 공기업 자기소개서 작성법 3가지만 기억하라.

#3. 공기업 채용 공고문 분석 방법 (한국전력공사 공고문 분석)

#2. 현직자가 말하는 자신에게 맞는 공기업 찾기 (공기업 취업준비)

 

+ Recent posts